조직 안에서는 기업의 생산성 및 재직자들의 역량향상을 위해 매년 다양한 교육들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교육만족도만으로 평가되는 수 많은 교육과정들 속에서 실제로 어느 정도의 변화나 의식 개선 등의 아웃풋이 있었는지는 교육을 도입한 교육부서, 참여 교육생, 그리고 교육 운영 주체, 그 누구도 확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당면 이슈를 해결함에 있어 인지어스 커리어센터의 맞춤형 교육 운영에 있어서의 이해관계자들의 고민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합니다.
교육담당자와 교육 참여자들의 고민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주요 접근 방향을 통해 보다 개별화된 맞춤형 교육 과정을 제시함.
인지어스는 고객사의 요구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제시와 함께 편리한 교육운영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직자 개인의 역량 업그레이드 뿐만 아니라 실제 현업에 적용 가능한 학습내용을 설계하고 교수법에 있어서도 사례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스토리형 교육"을 통한 차별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단계 | 내용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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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01 Analysis 요구분석단계 |
1. 교육신청/의뢰 | 고객사 미팅을 통해 교육 도입 목적, 성과, 목표 등 전반적인 기초 정보 습득 | 우리만의 스토리 분석 | |
2. 요구분석 | To-be(지향점), As-is(현황)간 분석을 통한 Gap도출하는 단계로서 학습과 관련된 자료 분석, 니즈 분석, 학습자 분석 등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과정구성에의 시사점 및 거시적 커리큘럼 도출단계 | 기초조사, 현장방문 및 진단 FGI인터뷰 설문조사 등 | ||
3. 교육 설계 | 전체 교육의 방향, 목적을 수립하고 교육과정의 구조를 수립하여 교육의 체계를 마련하는 단계 | 교수학습 설계, 교수학습 전략 | ||
STEP 02 Design&implementation 교육개발/심사단계 |
우리만의 스토리 공유 | |||
4. 세부 교육 개발 | 구체적인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교안, 교재 개발 및 교육내용 품질관리 실시 | 강의교안/ 학습자용 교재/ 강사 매뉴얼 /강의 교보재 | ||
5. Pilot과정 운영 | 1차 개발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교육내용의 타당성 및 적절성을 검증하는 단계 | 필요시 진행 | ||
STEP 03 Evaluation 결과보고 단계 |
우리만의 스토리 완성 | |||
6. 교육실시 |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진행간 특이사항에 대해 실시간으로 반영 | |||
7. 결과보고 | 교육만족/운영 결과보고 실습결과물 및 표준매뉴얼 정리/공유 차기 교육 방향 제언 |
영업 프로세스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영업역량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영업성과는 현장에서의 성과와 직결되는 만큼 개인의 역량과 기술, 그리고 마인드 등에 대한 개인화된 아웃풋 도출이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인지어스 커리어센터는 다양한 영업의 기술과 본인의 능력을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함에 있어"영업 프로세스를 다시 점검, 계획하고 프로세스에 적합한 질문을 전달하는 방법, 고객의 반론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해결책을 개발" 하기위한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으며, 실습과 질의응답을 통해 자신만의 방법을 개발하고 구체화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합니다.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의 혁신과 변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 혁신과 실현함에 있어서는 통제와 지시 차원의 방법보다는 다양성을 지닌 개인들의 특성과 환경을 존중하고 그 안에서의 긍정적인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창의적 조직문화 만들기 과정은 구성원의 화합 위주의 단순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창의성을 개발하고 이를 개인에서 조직으로 자연스럽게 연계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며 궁극적으로는 조직의 성과 창출 확대라는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대수명의 증가와 100세 시대 도래로 인해 과거 정년퇴직예정자 위주로 제공되던 생애설계 프로그램은 이제 재직근로자의 영역으로 그 범위가 확대되기에 이르렀습니다.
한편, 생애설계 프로그램은 단순 정보성 교육과정의 나열이 아닌 개인의 삶을 돌아보고 중장기적인 미래를 대비할 수 있도록 본인에게 필요한 삶의 요소를 개발해 나아가는 과정과 방향에 대한 계획 설계를 목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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